5장 가격
1. 가격의 특성
① 가격은 쉽게 변경 할 수 있다. ↔ 유통
② 가격 이미지는 쉽게 바꿀 수 없다.
③ 가격 변경은 기업의 이익에 즉각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④ 가격 경쟁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2. 가격 결정시 고려 요인
1) 고객의 심리와 행동
① 준거가격 :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가격
② 단수가격 : 990원
③ 유보가격 : 소비자가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
④ 최저수용가격
⑤ 손실회피성 : 가격 인하보다 인상에 더 민감
⑥ 웨버의 법칙 : \100→\150 인지, \10,000→\10,050 무인지
⑦ JND : 가격 변화를 느끼게 만드는 최소의 가격 변화폭 / 차이식역
⑧ 가격-품질연상
2) 마케팅 목표, 포지셔닝, 원가
3. 기본적인 가격 결정 방법
① 원가 기준법
② 목표수익율 기준법
③ 경쟁자 기준법
④ 지각된 가치 기준법
4. 가격 구조 결정
1) 고객별 : 가격차별
2) 제품별 : 대체재와 보완재
① 캡티브 프로덕트 가격
② 묶음가격
3) 시간의 흐름
① 스키밍가격
② 시장침투가격
5. 고객별 가격차별
1) 원가에 근거하지 않음
2) 고객별, 세분시장별 가격차별
3) 직접적 가격차별
① 학생할인
② 항공요금
③ 수량할인
④ 이중요율 (종속제품가격)
⑤ 할인시간가격
⑥ 할인쿠폰
4) 간접적 가격차별
① 소프트웨어
② 제품라인 가격정책(=가격계열화)
6. 제품별 가격차별 : "보완제"
1) 캡티브 프로덕트가격(=종속제품가격)
① 면도기-면도날, 프린트-잉크, 통화요금-데이터요금
2) 묶음가격
① 순수묶음 : 묶음으로만 구입가능
② 혼합묶음 : 묶음이 아니어도 구입가능
7. 시간 흐름에 따른 가격 결정
1) 스키밍가격 : 도입기
2) 시장침투가격 : 성장기 / 경험곡선 효과가 클때(규모의 경제)
8. 기타 가격 결정
1) 제품라인 가격 : 고객별 간접 가격차별
2) 옵션제품 가격 전략
3) 부산물 가격 전략
9. 가격과 소비자 효용
1) 프로스팩트 이론(트비스커 & 카네만)
① 준거점 의존성
② 민감도 체감성 : 준거점 근처에서 기울기 가장큼
③ 손실 회피성 : 복수이득은 분리, 복수손실은 통합 / 가격 인상에 더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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