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마케팅 조사
1. 마케팅 조사 : 시장, 고객의 needs 파악
1) 조사 단계
① 문제의 정의
② 조사 계획 작성
③ 조사 실시
④ 조사 결과 분석 및 해석
⑤ 보고서 작성
2. 마케팅 정보의 원천
1) 2차 자료 : 이미 수집되어 있는 자료
(1) 기업내부
① 주문-결제 데이터
② POS 데이터
③ 고객 데이터베이스
(2) 기업외부
① 표준산업분류
② 문헌조사
2) 1차 자료(=마케팅 조사)
3. 마케팅 조사의 종류
1) 탐색조사 : 예비적인 조사 / 조사를 위한 조사
① 문헌조사
② 전문가면접
③ 표적집단면접
2) 종결조사
① 인과조사
② 기술조사 : 설문조사, 패널조사
4. 자료 수집방법
1) 관찰
2) 설문조사
3) 실험(인과조사)
5. 척도(scale)
1) 명목 : 구분, 분류
2) 서열 : 순서관계, 위치
3) 등간 : 차이비교( +/- )
4) 비율 : 절대0개념 / 사칙연산
6. 그 밖의 척도
1) 리커트척도 : 동의정도
2) 어의차이척도 : 서로 상반되는 말
7. 마케팅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법
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전수조사 | 표본조사 | |
예산 | 많음 | 적음 |
시간 | 장기 | 단기 |
모집단크기 | 소규모 | 대규모 |
2) 마케팅 조사 오류
(1) 표본 오류
(2) 비표본 오류
가. 관찰 오류
나. 비관찰 오류
가) 불포함 오류
나) 무응답 오류
(3) 표본 크기와 비표본 오류의 상관관계
가. 표본 크기↑ → 표본 오류↓
나. 표본 크기↑ → 비표본 오류↑
3) 표본 추출 단계
① 모집단 결정
② 표본 프레임 결정
③ 표본 추출 방법 결정
④ 표본 크기 결정
⑤ 표본 추출
8. 표본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1) 비확율 표본 추출
① 편의 표본 추출 : 가장 저렴, 편리하고 시간 적게 듬 / 표본의 대표성이 떨어짐
② 판단 표본 추출 : 비용이 적고 편리 / 일반화가 불가. 주관적임
③ 할당 표본 추출 : 특정한 특성을 조사하기 용이 / 표본의 대표성을 보장할 수 없음
④ 눈덩이 표본 추출 : 희귀한 특성도 추정 가능 / 오래걸림
2) 확율 표본 추출
①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 : 이해하기 쉬움 / 표본 추출 틀을 구축하기 어려움
② 체계적 표본 추출 : 실행이 쉽고 추출 틀이 필요없음 / 대표성이 감소됨
③ 층화 표본 추출 : 정확성이 높음 / 비용이 많이듬
④ 군집 표본 추출 : 실행이 간단하고 비용 효율적 / 계산과 해석이 어려움
9. 자료 분석 방법
1) 교차 분석 : 2개의 범주를 교차 / 빈도를 측정
2) 군집 분석 : 시장 세분화
3) 분산 분석 : 집단이 2개인 경우, 집단간 평균차이
4) 상관관계 분석 : 정(+) 또는 역(-)
5) 판별 분석 : 은행에서 사용(신용점수 평가)
6) 요인 분석 : 성격 BIG 5 모형
7) 다차원 척도법(공간도) : 포지셔닝
8) 컨조인트 분석 : 최적의 조합 / 신제품 개발에 사용 /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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