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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경영학요약

마케팅 조사 경영학 요약 노트

2장 마케팅 조사

 

1. 마케팅 조사 : 시장, 고객의 needs 파악

    1) 조사 단계

        ① 문제의 정의

        ② 조사 계획 작성

        ③ 조사 실시

        ④ 조사 결과 분석 및 해석

        ⑤ 보고서 작성

 

2. 마케팅 정보의 원천

    1) 2차 자료 : 이미 수집되어 있는 자료

        (1) 기업내부

            ① 주문-결제 데이터

            ② POS 데이터

            ③ 고객 데이터베이스

        (2) 기업외부

            ① 표준산업분류

            ② 문헌조사

    2) 1차 자료(=마케팅 조사)

 

3. 마케팅 조사의 종류

    1) 탐색조사 : 예비적인 조사 / 조사를 위한 조사

        ① 문헌조사

        ② 전문가면접

        ③ 표적집단면접

    2) 종결조사

        ① 인과조사

        ② 기술조사 : 설문조사, 패널조사

 

4. 자료 수집방법

   1) 관찰

   2) 설문조사

   3) 실험(인과조사)

 

5. 척도(scale)

    1) 명목 : 구분, 분류

    2) 서열 : 순서관계, 위치

    3) 등간 : 차이비교( +/- )

    4) 비율 : 절대0개념 / 사칙연산

 

6. 그 밖의 척도

    1) 리커트척도 : 동의정도

    2) 어의차이척도 : 서로 상반되는 말

 

7. 마케팅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법

   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전수조사 표본조사
예산 많음 적음
시간 장기 단기
모집단크기 소규모 대규모

   2) 마케팅 조사 오류

       (1) 표본 오류

       (2) 비표본 오류

            가. 관찰 오류

            나. 비관찰 오류

                 가) 불포함 오류

                 나) 무응답 오류

       (3) 표본 크기와 비표본 오류의 상관관계

            가. 표본 크기↑ → 표본 오류

            나. 표본 크기 → 비표본 오류 

   3) 표본 추출 단계

        ① 모집단 결정

        ② 표본 프레임 결정

        ③ 표본 추출 방법 결정

        ④ 표본 크기 결정

        ⑤ 표본 추출

 

8. 표본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1) 비확율 표본 추출

        ① 편의 표본 추출 : 가장 저렴, 편리하고 시간 적게 듬 / 표본의 대표성이 떨어짐

        ② 판단 표본 추출 : 비용이 적고 편리 / 일반화가 불가. 주관적임

        ③ 할당 표본 추출 : 특정한 특성을 조사하기 용이 / 표본의 대표성을 보장할 수 없음

        ④ 눈덩이 표본 추출 : 희귀한 특성도 추정 가능 / 오래걸림

    2) 확율 표본 추출

        ①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 : 이해하기 쉬움 / 표본 추출 틀을 구축하기 어려움

        ② 체계적 표본 추출 : 실행이 쉽고 추출 틀이 필요없음 / 대표성이 감소됨

        ③ 층화 표본 추출 : 정확성이 높음 / 비용이 많이듬

        ④ 군집 표본 추출 : 실행이 간단하고 비용 효율적 / 계산과 해석이 어려움

 

9. 자료 분석 방법

    1) 교차 분석 : 2개의 범주를 교차 / 빈도를 측정

    2) 군집 분석 : 시장 세분화

    3) 분산 분석 : 집단이 2개인 경우, 집단간 평균차이

    4) 상관관계 분석 : 정(+) 또는 역(-)

    5) 판별 분석 : 은행에서 사용(신용점수 평가)

    6) 요인 분석 : 성격 BIG 5 모형

    7) 다차원 척도법(공간도) : 포지셔닝

    8) 컨조인트 분석 : 최적의 조합 / 신제품 개발에 사용 /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