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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경영학요약

마케팅 개요 경영학 요약 노트

1장 마케팅 개요

 

1. 마케팅 : 고객욕구를 충족 시키는 과정(개발~판매까지)

 

2. 마케팅 과정

    1) 시장과 고객 욕구의 이해 : 조사&분석

        마케팅근시안 : 고객의 욕구에만 주의를 기울임 / 본원적 욕구를 망각

    2)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 설계(STP)

    3)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4P)

    4) 고객관계 구축(CRM)

        ① 고객생애가치 : 특정 고객이 기업의 고객으로 있는 동안 사용할 것으로 추정되는 재무적 가치

        ② 고객점유율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고객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비율 / 장기적인 관점으로 관리하는 지표

        ③ 고객자산 : 기업이 현재, 미래 고객에게 얻을 수 있는 수익 

 

3. 마케팅 관리철학의 변천

    1) 생산개념 : 1910년대 / 생산 잘하는게 / 마케팅의 중요도가 거의 없음

    2) 제품개념 : 1930년대 / 제품 좋은게 최고

    3) 판매개념 : 1950년대 / 광고, 판촉 등 판매가 중요

    4) 마케팅개념 : 1970년대 /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 중요

    5) 사회적 마케팅개념 : 1970대 이후 / 마케팅 + 사회적 복지증진 + 환경

    6) 고속 정보망 지향 마케팅 개념 : 2000년 이후 / 정보통신기술과 접목된 마케팅 관리 개념

 

4. 마케팅 기본개념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마케팅믹스

                                                                                                                                                         

5. 마케팅 개념

    1) 디마케팅 : 소비자의 구매 감소를 위한 마케팅 

    2) 메가마케팅 : 국제 시장 같이 진입이 어려운 시장에 개입하거나 진입하기 위한 마케팅

    3) 개발적마케팅 

    4) 동시화마케팅 : 공급과 수요를 일치시키기 위한 마케팅

    5) 전환적마케팅 : 부정적 수요 > 긍정적 수요

    6) 카운터마케팅 : 금연광고

    7) 유지화마케팅 : 완전수요

    8) 재마케팅 : 감퇴, 침체수요

    9) 자극적마케팅 : 무수요, 무관심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