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마케팅 개요
1. 마케팅 : 고객욕구를 충족 시키는 과정(개발~판매까지)
2. 마케팅 과정
1) 시장과 고객 욕구의 이해 : 조사&분석
① 마케팅근시안 : 고객의 욕구에만 주의를 기울임 / 본원적 욕구를 망각
2)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 설계(STP)
3)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4P)
4) 고객관계 구축(CRM)
① 고객생애가치 : 특정 고객이 기업의 고객으로 있는 동안 사용할 것으로 추정되는 재무적 가치
② 고객점유율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고객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비율 / 장기적인 관점으로 관리하는 지표
③ 고객자산 : 기업이 현재, 미래 고객에게 얻을 수 있는 수익
3. 마케팅 관리철학의 변천
1) 생산개념 : 1910년대 / 생산 잘하는게 / 마케팅의 중요도가 거의 없음
2) 제품개념 : 1930년대 / 제품 좋은게 최고
3) 판매개념 : 1950년대 / 광고, 판촉 등 판매가 중요
4) 마케팅개념 : 1970년대 /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 중요
5) 사회적 마케팅개념 : 1970대 이후 / 마케팅 + 사회적 복지증진 + 환경
6) 고속 정보망 지향 마케팅 개념 : 2000년 이후 / 정보통신기술과 접목된 마케팅 관리 개념
4. 마케팅 기본개념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마케팅믹스
5. 마케팅 개념
1) 디마케팅 : 소비자의 구매 감소를 위한 마케팅
2) 메가마케팅 : 국제 시장 같이 진입이 어려운 시장에 개입하거나 진입하기 위한 마케팅
3) 개발적마케팅
4) 동시화마케팅 : 공급과 수요를 일치시키기 위한 마케팅
5) 전환적마케팅 : 부정적 수요 > 긍정적 수요
6) 카운터마케팅 : 금연광고
7) 유지화마케팅 : 완전수요
8) 재마케팅 : 감퇴, 침체수요
9) 자극적마케팅 : 무수요, 무관심수요
'스터디 > 경영학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요점정리 마케팅 유통 (0) | 2020.05.29 |
---|---|
경영학 요약 노트 마케팅 가격 (0) | 2020.05.20 |
경영학 요약 노트 마케팅 제품 및 서비스 (0) | 2020.05.18 |
경영학 요약 노트 마케팅 전략 (0) | 2020.05.16 |
마케팅 조사 경영학 요약 노트 (0) | 2020.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