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마케팅 전략
1. STP 전략
1) 고객 선정
① 시장 세분화
② 표적 시장 선정
2) 가치 제안
① 차별화
② 포지셔닝
2. 시장 세분화(Segmantation)
1) 한 시장을 몇개의 동질적인 소비자 집단으로 세분화 하는 것
2) 시장 세분화 기준 변수
분 류 | 종 류 |
고객 행동변수 (1차적 역할) |
사용상황 사용량 상표 애호도 또는 태도 고객생애가치 추구편익 |
고객 특성변수 (2차적 역할) |
인구통계적 변수 연령, 성별, 소득, 직업, 지역 가족생활주기, 가족의 크기 교육수준, 사회계층 |
심리분석적 변수 라이프스타일 성격 |
3) 시장 확인
① 기준 변수가 불연속적인 경우 - 교차 테이블 분석
② 기준 변수가 연속적인 경우 - 군집분석
4)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 조건
① 측정 가능성
② 접근 가능성
③ 규모 적정성
④ 세분 시장 내 동질성, 세분 시장 간 이질성
5) 시장 세분화의 예외
① 혁신적인 신상품
② 지나친 세분 시장 마케팅은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음
③ 도전자는 역세분화가 바람직할 수 있다.
3. 표적 시장 선정(Targeting)
1) 비차별적 마케팅(대량 마케팅)
2) 차별적 마케팅
3) 집중적 마케팅(틈새 마케팅)
4) 미시적 마케팅(지역, 개인 마케팅)
4. 포지셔닝(Positioning)
1) 포지셔닝 전략
①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세계 최대.., 가장 큰..
② 혜택에 의한 포지셔닝 : 두통엔 게보린
③ 사용 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④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상징적 의미 강조 / 성공-제네시스
⑤ 경쟁자에 의한 포지셔닝
⑥ 제품 카테고리에 의한 포지셔닝
⑦ 품질이나 가격에 의한 포지셔닝
2) 포지셔닝 절차
① 소비자 분석
② 경쟁자 확인
③ 경쟁자 포지션 분석
④ 자사 제품 포지셔닝 개발
⑤ 포지셔닝 확인 및 재포지셔닝
5. 제품/시장 매트릭스(앤소프)
기존 제품 | 신제품 | |
기존시장 | 시장침투 | 제품개발 |
신시장 | 시장개발 | 다각화 |
6. 글로벌 전략(해외 시장 진출)
1) 규모의 경제 달성
2) 브랜드 글로벌 연상 효과
3) 저임금, 싼 원료에 접근
4) 정부 인센티브
5) 교차지원
6) 무역 장벽 회피
7) 전략적 중요 시장 접근
7. 시장 매력도 평가
요 인 | 세부항목 |
외형적 요인 | 현재 시장규모 시장잠재력 성장률 제품수명주기 단계 판매의 주기성 또는 계절성 현재 수익성 |
구조적 요인 | 현재 시장내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구매자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 태채제의 위협 |
환경적 요인 | 인구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기술적 환경 법률적 환경 |
8. 경쟁우위 평가
1) 경쟁의 개념 : 대체가능성
① 상품 형태 수준의 경쟁 : 코카콜라 - 팹시
② 상품 범주 수준의 경쟁 : 코카콜라 - 칠성사이다
③ 본원적 편익 수준의 경쟁 : 코카콜라 - 쥬스
④ 예산 수준의 경쟁
2) 경쟁자 파악
요 인 | 분 류 |
기업중심적 방법 | 제품/시장 확장 매트릭스 기술적 대체가능성 표준산업분류 |
고객중심적 방법 | 고객지각에 기초한 방법 지각도 상품제거 사용상황별 대체 |
고객중심적 방법 | 고객행동에 기초한 방법 상표전환 매트릭스 수요의 교차탄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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